보리수선원 계좌안내

(KB국민은행)

출판 및 법보시

411401-01-129028

운영, 수행참가

411401-01-129015

불사보시

231401-04-166152

소년 가장 돕기

411401-01-129031

 
 
작성일 : 17-03-02 15:07
계는 업입니다.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258  

모든 이는 자기 자신을 가장 아끼고 돌봅니다. 누구도 자기만큼 위하고 아끼는 사람은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을 그렇게 하는 사람인가? 몸으로는 해야 할 세 가지와 하지 말아야 할 세 가지를 구분하여 자신과 상대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도움을 주고자 바르게 행동하고, 입으로는 해야 할 네 가지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네 가지 말을 구분하여 그릇되고 잘못되고 나쁜 말을 하지 않고 대신 바른말을 하고, 마음으로는 바른 생각을 하는 이런 사람이 자기 자신을 가장 아끼고 존중하는 사람입니다.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보다 더 아끼는 것은 말과 행위,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깨끗한 것보다 더 깨끗해야 소중해지며 그래야 자기를 정말로 위하고 돌보는 것이 됩니다. 어제의 자기 자신보다 더 낫은 자기 자신이 되는 첫걸음이 계입니다.

직장이건 어디건 현명한 상대가 아닌 잘못된 상대와 같은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나쁜 행위와 잘못된 말을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스스로 괴롭히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돌보지 않고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널뛰기처럼 요동치는 것이 삶과 세상의 흐름입니다. 세상은 일방통행이 아니라 왕복 도로입니다. 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가는 것도 있습니다. 바라는 대로 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세상입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은 멀리 있는 사람이 아니라 자주 만나고 가까이 있는 주변 사람입니다. 이들과의 관계를 좋은 방향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좋은 말과 좋은 행위로 만나는 것이 좋은 관계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때로는 만나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런 때가 있을 뿐입니다. 나쁜 행위를 할 때를 그 사람으로 단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론이나 생각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정진력과 알아차림이 함께 있어야 실제로 그러함을 이해하게 됩니다.

바른 행위를 하고 옳은 말을 하는 계는 일차적으로 자기 자신의 청정을 위해서 한 것이며, 그 방향은 집중과 지혜를 일으키게 합니다. 계는 집중일 때 완전하게 지키게 됩니다. 지혜일 때 완벽하게 지켜지게 됩니다. 집중과 지혜가 따르지 못해도 최소한 상대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말과 행위는 입니다. 선업과 불선업을 구분하는 것이 계입니다. 업은 원인과 결과로 나타납니다. 계를 지킨 선업은 나쁜 허물과 위험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계는 절대 적을 만들지 않습니다. 적이 생긴다면 올바른 말과 올바른 행위가 있어야 할 자리에 가 강하게 있기 때문입니다. ‘가 나서지 않도록 집중으로 이어지고자 계를 지켜야 합니다. ‘라는 것의 성품을 알도록 지혜가 일어나도록 계를 지켜야 합니다.

*인터넷이 없는 곳에 그동안 있었습니다. 선원에 관계된 누구도 수행상담을 삭제하지 않았기에 질문자가 삭제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질문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를 물어 답변합니다. 정확한 질문을 보지 못한 상태에서 한 답변이기에 긁는 곳이 다른 곳이 아닐까도 합니다.


수행자 17-03-03 10:46
답변 삭제  
바른 글에 감동합니다.
저 또한 스님의 답이 궁금하였습니다.

이론과 생각만으로 부족하다는 말씀 바로 새기고
지혜는 없더라도 집중이라도 같이 할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바른 노력 과 알아차림 하겠습니다.

사~~두 사~~두 사~~두